티스토리 뷰
이란의 개입 경고, 제 5차 중동전쟁으로 번질 수 있을까? 오늘은 이스라엘 공습에 관한 뉴스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충돌로 중동 전체로 확산될 위험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동전쟁 재점화 위기로 이스라엘과 이란의 대립 구도도 분석해보도록 할게요.
목차
- 제5차 중동전쟁 신호탄?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 예고
- 이란과 레바논 헤즈볼라의 개입 가능성
- 가자지구 주민들의 탈출과 생활 현실
- 유엔본부와 강대국들의 대응 동향
- 증시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제5차 중동전쟁의 서막? 이스라엘의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 예고
중동 지역에서 새로운 전쟁의 서막이 열릴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확대하며 지상군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란은 16일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공격을 멈추지 않으면 개입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레바논 헤즈볼라와 이스라엘 간의 교전도 계속됐다. 이란과 헤즈볼라까지 가세할 경우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교전은 중동 다른 지역으로 불씨가 퍼질 위험이 있다. 식수와 전기가 끊긴 가자지구에선 주민들의 탈출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제5차 중동전쟁 신호탄? 가자지구 지상군 투입 예고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공격은 계속되는 상황에서 이스라엘은 하마스의 본거지인 가자지구에 대해 집중적인 군사 작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 결과로 제5차 중동전쟁으로 번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NYT는 또 이스라엘이 지상전에 병력 수만명을 투입, 2006년 레바논 전쟁 후 최대 규모의 침공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스라엘 기습 공격을 주도한 하마스의 지도부를 제거하는 게 지상군 진입의 목표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방탄조끼를 입고 국경 부대를 방문, 전투 의지를 다졌다. 그는 병사들에게 "다음 단계가 다가오고 있다"며 "준비됐는가"라고 물었다.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 공습은 계속됐다.
이란과 레바논 헤즈볼라의 개입 가능성
더욱 우려되는 점은 이란과 레바논 헤즈볼라가 개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미 이들은 각각 자신들의 입장을 밝혀 왔으며, 만약 본격적으로 전면 참전한다면 전쟁은 중동 전체로 확산될 위험이 있다. 이란은 유엔에도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공격을 계속할 경우 이란이 개입할 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이란의 지원을 받는 레바논의 무장 정파 헤즈볼라는 이스라엘과 계속해서 교전을 벌였다. 레바논 내부에서 발사된 대장갑 미사일 공격으로 이스라엘 국경 마을에서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이스라엘도 바로 대응에 나섰다. 이스라엘군은 레바논에서 국경을 넘어 침투하려던 '테러리스트' 여러 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헤즈볼라가 이번 전쟁에 전면 개입할 경우 전선이 이스라엘 북부에서도 형성되면, 전쟁이 다른 중동 지역으로도 확대될 수 있다.
가자지구 주민들의 탈출과 생활 현실
한편 가자지구 내에서는 사태 악화에 따른 주민들의 대피와 생활 고통도 심각해져 가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미 현재 상황을 '사형 선고'와 같다며 비판하였다. 유엔본부의 이란 대표부는 이스라엘이 '전쟁범죄'와 '대량학살'을 즉시 중단하지 않으면 '통제불능 상태'가 되고 '광범위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스라엘의 대피령 이후 피란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가자지구 남부로 가는 도로에는 자동차, 택시, 픽업트럭, 심지어 수레에도 사람들이 거리에 들어찼다. 가자지구는 이미 이스라엘의 봉쇄로 인터넷과 전기, 식수, 의약품 등의 공급이 끊겼다. 세계보건기구(WHO)는 14일 가자지구 남부 병원에 환자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북부의 환자를 그곳으로 옮기는 것은 "사형 선고"와 같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의료 종사자 다수는 남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슬람 구호단체 적신월사는 "병원에 약 300명의 환자가 있다"며 "환자를 대피시킬 방법이 없으니 우리도 대피할 뜻이 없다"고 말했다. 가자지구에서 남쪽 이집트로 연결하는 '라파 통로'에도 사람들이 몰리고 있으나 이집트가 이곳을 폐쇄하면서 대피가 쉽지 않다. 팔레스타인 난민 수십만명이 자국 영토로 넘어오는 상황을 걱정하는 이집트는 라파 국경 개방을 거부하고 있다. 가자지구에 있는 미국인이라도 라파를 통해 내보내달라는 미 정부의 요구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유엔본부와 강대국들의 대응 동향
이런 상황에서 유엔본부는 이스라엘에 대해 '전쟁범죄'와 '대량학살'을 즉시 중단하라고 경고하였다. 또한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 강대국들도 이스라엘과 하마스에 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뉴욕증시는 이스라엘 사태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을 비롯한 연준 당국자들의 발언 그리고 기업들의 3분기 실적발표를 주목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닐 카시카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리사 쿡 연준 이사, 필립 제퍼슨 연준 부의장,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 레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 그리고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등의 연설이 예정돼 있다.
증시와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이스라엘 사태는 글로벌 증시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뉴욕증시에서는 이번 주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을 비롯한 연준 당국자들의 발언 그리고 기업들의 3분기 실적발표를 주목하며 시장 움직임을 예상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 뱅크오브아메리카는 물론 US뱅코프, M&T은행, 시티즌스 파이낸셜 등 지역 은행들의 실적도 나올 예정이다. 고금리 환경으로 지역 은행들의 대차대조표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이라 이들에 대한 우려가 다시 불거질지도 관심사다. 프록터앤드갬블(P&G)과 넷플릭스, 테슬라, 아메리칸항공 등의 실적도 발표된다.
'한눈에 보는 소식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지하철 파업 (열차 시간표, 출근길, 노조, 대책) (2) | 2023.11.09 |
---|---|
류현진 한화 복귀설 (토론토, 국내, 메이저리그, MLB) (0) | 2023.10.19 |
이스라엘 남부 휴전 (라파 검문소, 이집트, 팔레스타인, 하마스) (0) | 2023.10.17 |
표예림 학폭으로 인한 극단적 선택! (0) | 2023.10.11 |
이집트 경찰 이스라엘 관광객 총기난사 사망. (0) | 2023.10.10 |